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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도구를 추가하기로 했다. GA와 Umami 등 다양한 도구를 고민하다가 GA를 선택했다.
스크립트만 추가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확실히 Umami보다 설정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사용자들의 유입 경로, 클릭 이벤트, 페이지 이탈률 등 다양한 지표도 활용할 수 있다.
0. 로그인
아래 사이트에 방문하여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한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
비즈니스를 위한 애널리틱스 도구 및 솔루션 -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애널리틱스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분석한 비즈니스 통계를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개선하고 맞춤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
marketingplatform.google.com
측정 시작 버튼을 누른다.
1. 계정 생성
계정 이름을 작성하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 체크사항은 기본값으로 유지했다.
2. 속성 만들기
속성 이름은 웹사이트의 이름을 나타낸다. 도메인 이름이나 브랜드 이름으로 설정해도 좋다.
필자는 "example.com" 형식으로 입력했다.
3. 비즈니스 세부정보
업종은 앱의 주된 목적이나 기능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비즈니스 규모까지 선택 후 다음으로 이동한다.
4. 비즈니스 목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면 GA 서비스 약관 계약에 동의한 후 다음으로 이동한다.
5.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
5-1. 데이터 수집이 필요한 플랫폼을 선택한다.
5-2. 웹사이트 URL을 입력 - 만들고 계속하기
참고) 항상된 측정
5-3. 직접 설치
생성된 추적코드를 복사하여 웹사이트 <head> 요소 바로 다음에 붙여넣는다.
로컬에 코드를 붙여넣고 EC2 환경에 배포한 후 테스트 버튼을 눌러보니 '웹사이트에서 Google 태그가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떴으나....??
정상적으로 잘 작동한다 : )
혹시 추적코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head> 태그 안에 추적코드 위치가 적절한지, 스트림 URL을 맞게 입력했는지 확인해보자!
참고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04153?hl=ko&utm_id=ad#setup-datacollection&zip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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