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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한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설정해보자.
서비스 도메인과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에게 공식적인 이메일이라는 것을 전달할 수 있고 고객 문의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비용 고민없이 유료로 Gmail 환경을 설정하려면 Google Workspace을 사용하면 된다. ($6/월 - 약 ₩9,000원)

필자는 아직 서비스 관련 고정 수입이 없고 비용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무료 서비스를 찾다가 Zoho Mail을 알게 되었다.

 

 

 

Zoho Mail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비즈니스에 적합한 이메일 서비스이다.

무료 플랜을 제공하여 도메인만 구매하면 무료로 이메일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일정, 연락처, 업무 관리 기능 등이 있다.

 

https://www.zohomail.com/

 

Secure Business Email Hosting for your Organization | Zoho Mail

Ad-free Business Email Hosting with a clean, easy-to-use interface. Integrated Business Calendar, Contacts, Notes, Tasks. Free for up to 5 users.

www.zoho.com

 

 

 

1. 가입하기

비즈니스 이메일을 선택하여 가입하거나 소셜 로그인한다.

 

비즈니스 이메일 - 도메인 기반 이메일을 사용할 경우 적합

개인 이메일 - @zoho로 끝나는 Zoho 이메일 계정을 생성할 경우 적합

 

 

 

2. 호스팅 요금제 선택

무료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 '지금 시도' 버튼을 클릭한다.

 

 

 

3. 도메인 추가

3-1. 기존 도메인 추가 or 새 도메인 구입 중 사항 선택

기존에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 지금 추가

새 도메인을 구매해야 한다면 → 지금 구입 or 저렴한 도메인 구매 사이트에서 구매를 진행한다.

 

가비아 도메인 구매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

2024.06.19 - [기술 스택/AWS] - [AWS] Route53 네임서버 설정(+ gabia 도메인 구매)

 

 

 

3-2. 도메인 입력 및 추가

 

 

 

3-3. 도메인 검증

필자는 아마존으로 도메인을 관리하고 있다. 추가한 도메인의 소유자인지 확인을 위해 아마존에 TXT 레코드를 생성하여 검증을 진행한다.

 

 

아마존 로그인 > Route 53 > 호스팅 영역 > 추가한 도메인 선택 > 레코드 생성

아래와 같이 레코드 유형과 값을 입력 후 레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레코드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도메인 소유자임을 확인받았다.

필자는 고객 문의시 사용할 이메일을 만들기 위해 이메일 주소를 support@example.com으로 설정 - 만들기 클릭

 

 

 

4. 이메일 사용자 설정

 

 

 

5. 그룹 설정(선택 사항)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받고 싶다면 그룹 설정이 필요하다.

 

 

 

6. DNS 매핑

6-1. MX 추가

MX 레코드를 추가하여 도메인으로 보내진 이메일이 어떤 메일 서버에서 수신할지 설정한다.

*MX(Mail Exchange) 레코드: 도메인의 이메일을 어떤 메일 서버에서 처리할지를 지정하는 DNS 레코드

 

 

 

아마존 로그인 > Route 53 > 호스팅 영역 > 추가한 도메인 선택 > 레코드 생성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MX 레코드를 설정 후 레코드 생성 버튼을 누른다.

숫자가 낮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다.

메일이 먼저 mx.zoho.com으로 가고 이 서버가 다운되었을 경우 mx2.zoho.com, mx3.zoho.com 순으로 시도된다.

 

 

 

6-2. TXT 추가

초기에 도메인 검증하기 위해 생성했던 TXT 레코드에 값만 추가해도 된다. 여러 줄에 걸쳐 값을 입력할 수 있고 각 줄은 줄바꿈으로 구분된다.

 

 

마지막 TXT 레코드는 레코드 이름(호스트)과 값을 입력하여 생성한다.

 

 

 

6-3. 레코드 확인

 

 

 

7. 이메일 마이그레이션 진행(선택 사항)

기존 이메일 서버에 저장된 이메일, 연락처, 기타 데이터를 Zoho Mail로 이전하는 작업이다.

필자는 새로운 도메인 기반으로 이메일 계정을 처음 설정했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가 없으므로 해당 작업은 생략한다.

 

 

 

8. 모바일 사용(선택 사항)

Zoho 모바일 앱은 손쉬운 사용과 속도를 위한 기능 향상에 맞게 제작되어 있다.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동 중에도 조직을 관리할 수 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

 

 

 

✅ 테스트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수신, 발신 모두 정상적으로 처리된다 : )

 

  • 수신 테스트

 

  • 발신 테스트

 

 

 

여기까지 무료 플랜으로 이메일 설정하는 과정이였다.

유료 플랜으로 Gmail에 Zoho Mail 계정을 추가 아래 글을 따라 진행해보자.

 

 

 

 

 


Gmail에 Zoho Mail 계정 추가

1. 비밀번호 설정

Gmail에서 이메일을 가져올 때 Zoho Mail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필자처럼 구글로 소셜 로그인을 진행한 경우 비밀번호를 따로 생성해줘야 한다.

 

Zoho 로그인 - 계정 - 보안 - 암호 설정

 

 

 

2. Gmail에 메일 계정 추가

Gmail 로그인 - ⚙️ 설정 - 모든 설정 보기 - 계정 및 가져오기 - 다른 계정의 메일 확인 - 메일 계정 추가

 

 

 

3. 메일 설정 입력

 

이메일 주소: support@example.com

비밀번호: Zoho Mail 계정 비밀번호

POP 서버: poppro.zoho.com

수신 서버 설정: 도메인 기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유료 조직 사용자 @yourdomain.com

수신 서버 이름: poppro.zoho.com
포트: 995
SSL 필요: yes
사용자 이름: you@yourdomain.com

 

 

 

 

 

참고

https://www.zoho.com/mail/help/pop-access.html#alink1

https://support.google.com/mail/answer/21289?ctx=gmail&hl=en&authuser=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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