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목표 : Object를 활용하여 Singleton Pattern을 구현해보자.
Object
코틀린에서 Singleton Pattern을 object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패턴은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한번만 생성되는 패턴으로, 여러 곳에서 이 인스턴스에 접근 가능하다.
Singleton Pattern
어떤 클래스가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가지고 있도록 보장하는 패턴이다. 주로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전역적으로 접근 가능한 상태나 동작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주로 로깅, 캐싱, 설정 관리 등의 상태를 관리할 때 유용하다.
✔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object를 사용하여 CarFactory를 정의한다.
✔ horsePower를 가진 Car 객체를 생성하고 이를 cars 리스트에 추가하고 반환한다.
✔ cars라는 MutableList를 선언하여 Car 객체들을 보관한다.
CarFactory에 계속 새로운 객체를 만드는게 아니라 실행될 때 한번만 읽어와서 객체를 생성하고 다시는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 불필요한 메모리 사용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전역에서 동일한 객체에 접근할 때 어디서든 일관성 있는 동작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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