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목표 : Data Class를 활용하여 객체를 생성해보자.
데이터 클래스(Data Class)
코틀린은 자바와 달리 불필요한 코드를 줄이고 객체를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중에서도 데이터 클래스(Data Class)는 객체를 생성할 때 많은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도구이다.
데이터 클래스는 주로 데이터를 담는 용도로 사용된다. 클래스를 만들 때 데이터를 명시하기만 하면 toString(), hashCode(), equals(), copy() 등의 메서드를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편리함이 있다.
일반클래스와의 차이를 통해 데이터 클래스가 어떻게 출력되는지 살펴보자.
먼저, 데이터 클래스의 예시코드이다. Ticket 데이터 클래스를 선언하고 객체를 생성하였다.
데이터 클래스를 사용하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toString()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객체 내용이 보기 좋게 출력된다.
반면 일반 클래스를 사용하면 메모리 주소값이 출력되어 객체의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 마치며
코틀린의 특징은 한 파일 안에 여러 가지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 그 때 데이터 클래스를 활용하여 객체 내용을 출력하면 개발자가 보기도 쉽고 관리하기도 편한 장점이 있다. 번거로움을 줄여주니 보다 효율적으로 객체를 다룰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IDVnZPjRC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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